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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1. 28. 16:16

기억력 Think2022. 11. 28. 16:16

두서없이 인터넷 서핑중 가져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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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기억력 저하는 많은 정보를 저장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저장이 필요한 정보와 망각해도 무방한 정보를 구분하지 않고 무심코 함께 기억하는 습관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다.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아마도 생활 주변의 다양한 정보들을 가능한 단순하게 정리하고 매 시점 주어진 과제와 작업의 진행에 있어서 간섭을 초래할 수 있는 불필요한 정보들을 근처에 두지 않는 습관이 중요할 수 있다.

출처 : 내 삶의 심리학 mind(http://www.mind-journal.com)

 

#my 기억력을 저해하는 요소로 학습중일때 학습와 무관한 매체들과 잦은 접촉 > 학습에 집중을 못했던 경우라면 학습내용이 리셋되거나 흐려진다. > 잦은 e-mail열람, 커뮤니티, 인방, 게임, > 해결방법은 반복학습 뿐.

#my 기억력이나 집중도를 높이는 방법 > 가상으로라도 남에게 가르치는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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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네이버 블로그 글  https://m.blog.naver.com/khh5700

 

기억을 잘하는 방법 > 정보를 필터를 해서 필요한 것만 저장하는것 - 마구잡이로 정보를 기억하려 하는것은 역효과

감각기억 : 특별한 주의가 없거나 기존의 지식구조에 결합되지 않으면 짧은 시간 동안 머문 후 소멸.

정보에 주의집중 한다면 단기기억으로 전이된다.

단기기억이라는 둘째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반복부호화이미지화 등의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단기기억: 감각기억에 들어온 정보 중에서 우리에게 의미 있는 것만을 의식적으로 선택하여 약 수초에서 수십 초 정도 기억하는 역할

단기기억은 매우 연약한 결합으로 강한 결합으로 묶어두지 않으면 곧 망각되기 때문에 학습을 위해서는 반복이 필요.

반복부호화이미지화 등의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정보를 단기기억에서 망각하는 원인 : 시간과 다른 정보의 간섭.

 

장기기억: 감각기억으로 들어와 단기기억 관문을 통과한 기억이 반복된 암기나 정교화의 단계를 거쳐 대뇌피질에 오랫동안 저장(영구적)되는 것을 의미

약호화하지 않은 정보는 장기기억에서 기억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경험한 일련의 사건, 일반적인 지식,

 

기억의 단계 : 부호화 > 저장 > 인출

 

기억의 패턴:

  1. 지식기억: 암기
  2. 경험기억: 체험하면서 감각을 활용해 외우는 기억, 지식기억을 경험기억으로 바꾸는 방법: 학습한 정보를 쉬운말로 들려주기., 시청각 자료>학습효과가 높다.
  3. 방법기억: 몸에 각인되는 기억(자전거 타기, 언어 학습-마스터한 언어가 있으면 방법들을 기억하고 다른 언어 학습에 저절로 응용이 )

천재란 머리가 특별히 좋다기보다 한 분야를 질릴 정도로 집요하게 파고들 수 있는 흥미(동기)와 의지(버티기)를 가진 사람일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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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Q4R 전략

훑어보기, 의문제기, 능동적 읽기, 뜻을 암기하기, 숙고하기, 다시보기

 

Preview: 전체 구성을 훑어보고 대략적 내용을 예상하고 파악.

Question: 훑어본 내용에 대한 의문과 생각을 정리

Read: 의문의 답이 있는지 확인하면서 읽기, 요지를 파악하고 짧게 정리 할수 있게.

Recite: 용어(개념) 암기-의미,사용예등을 말할수 있게.

Reflect: 한장의 구조를 머릿속에서 떠올려보고 용어를 설명, 중요 내용이 무엇인지 정리.

Review: 전체내용을 평가,의문의 확인.

9-2. 효과적인 기억전략 - 기억전략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기억력 향상 방법

잊어버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다공부한 직후 24시간 안에 가장 많이 배운 것을 잊어버리게 된다고 한다하루가 지나면 읽은 것의 46%를 잊어버린다. 14일이 지나면 79%, 28일이 지나면 81%를 잊어버린다그러므로 하루나 이틀 안에 읽은 것이나 강의 들은 것을 복습하고 몇 주에 걸쳐 간단하게나마 복습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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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방법:

1.레벨에 맞는 전공서적 고르기

2.목차 살펴보기

3.목차에 따라 대충 넘겨가며 전체적인 구조파악, 눈이 띄는 부분은 읽어보기

4.머리말 읽기-저자의 목적,시각 파악

5.정해놓은 시간에 읽기, 무리한 계획은 안됨

6.중요 부분 밑줄,표시, 중요내용 요약 기록, 문단별로 기록

7.현재 내용과 앞내용 연결, 알게 내용을 재해석,>종합

8.밑줄부분, 메모 중심으로 다시 훑어보고 전체적인 내용 정리

9.독서감상문, 중요문구 메모

# 메모 - 단서, 필기,요약, 기호,개념도, 마인드맵 최대한 활용

 

 

https://youtu.be/yiG0nOK7woU

기억에 필요한 4가지 - 타당성이 높은 환경, 많은 반복, 시기 적절한 피드백, 그리고 수천시간의 의도적인 연습.

반복적으로 하더라도 의식적으로 하지 않으면 무의미 > 룰렛과 같은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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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 강좌 볼때의 습득력,기억력

튜터나 강좌를 따라서 하거나 볼때 아무리 집중해도 핵심적인 몇부분을 제외하면 바로 잊어버리기 쉽상이다.

그래서 반복을 통해 () 익숙케 만들기를 한다. 하지만 이방식은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

튜터를 따라 해볼때도 보고 카피하는 수준이 아닌 스스로 생각해낸 것과 같이 있도록 예습처럼 해보기.

 

튜터는 답지와도 같다 > 답지를 펼쳐놓고 문제를 푸는것은 따라서 뿐인것이다. 튜터를 보더라도 풀이 과정이 진행되기전에 멈추고 먼저 예측하고 사고 하는 시간을 들여야 한다.

시간안에 보려고 노력하는것보다 사고하고 분석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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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답지와 이별해라!”이다. 문제를 풀 때의 집중력은 답지가 없을 때 가장 높다. 학생들의 경우는 시험을 보는 상황이 가장 집중력을 높이는 경우가 된다. 그래서 경시대회를 출전시키면 문제해결력이 많이 향상된다. 어려운 문제를 답지가 없는 상태에서 오랫동안 집중해서 풀 수 있는 상황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가장 좋지 않은 방식은, 아이가 수학 공부를 할 때 답지를 펼쳐놓고 한 문제 풀고, 답 맞추고 해설 보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은 문제가 조금만 막힐 때마다 해설을 보게 만들어 “뇌의 생각 멈추기”가 습관이 되어, 수학을 더욱더 못 하게 만들게 된다.

 

출처: <http://m.naeil.com/m_news_view.php?id_art=369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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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형태

사고가 필요없이 반복적인 형태로 습득할수 있다

익숙함이 빠른 결과를 만들어 있다.

 

원리 이해가 필요한 형태

이론이 뒷받침되고 그것을 재해석하고 따라하면서도 원리에서 추론하는 과정이 빠르게 전개 되어야만 반복하지 않고 습득할 있다.

, 이론을 완벽하게 습득해야만 단순한 형태처럼 진행이 가능하다.

이론을 습득하는 방법은 이해 될때까지 생각하거나 반복하거나 다른 자료를 찾아보거나 해야 한다.

이해 난이도가 높다면 > 요구하는것이 무엇인지 충분히 이해될때까지 고민하기, 다른방식의 접근시도

이해를 못하더라도 전체를 진행해보는것이 좋은가?

이해를 완벽히 하고 진행해보는것이 좋은가?

 

 

복잡한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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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fx0275